39. 백수의 첫 책 쓰기 프로젝트 (2.고통 | 1-뼈대)
[책 쓰기 규칙]
1. 초안은 마구 쓰기다. 일단 자유롭게 마구 쓴 다음에 훗날(다 쓴 다음에) 퇴고한다.
2. 하루 최소 1회, 10분 이상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특정한 날, 글이 잘 써져도 더 많이 쓰려고 욕심부리지 않는다. 적당량만 쓴다. 습관을 만들어 꾸준히 이어나가는 게 이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책 - 목차로 이동
2. 고통 | ① 30대 백수의 염증 -뼈대 설정
[전략]
[주요 메시지]
① 사인곡선이 주요 내용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인곡선은 인생의 희로애락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백수의 염증은 이런 사인곡선을 따라가는 인생을 말한다. 인생은 좋다가 나쁘다가를 반복하는 롤러코스터이다.
② 백수로 살면서 겪었던 여러 가지 일들을 솔직하게 공유한다. 내가 어떻게 사인곡선을 타고 내려갔고 다시 올라갔는지 보여준다. 나의 기록을 공유한다.
③ 결론 : 사인곡선을 타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과 우정이라고 말한다. 가족과 친구, 애인과 함께라면 어떤 염증과 고통도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렇게 내 이야기를 마친다.
[뼈대(구성)]
도입부 - 문제발생 - 절정 - 문제해결
① 도입부
인생은 사인곡선을 그리는 것처럼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를 번갈아 오간다. 인생은 롤러코스터와 같아서, 때로는 높이 올라가고 때로는 바닥으로 떨어진다.
② 문제발생
나의 기록을 보여주면서, 이런저런(좋고 나빴던) 일들을 이야기 한다.
③ 절정
이런 문제들은 나를 백수폐인으로 만들 수도 있다. 백수폐인이란, 백수로 살면서도 폐인처럼 살아가는 사람을 말한다. 백수는 이런저런 노력을 기울여도 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④ 문제해결
나는 백수폐인이 되고 싶지 않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극복하는 사람이 되자. 문제가 생기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고, 배우고, 성장하자. 문제는 기회이자 선물이라고 생각하자. 니체의 말처럼 '나를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들 뿐'이다.
ⓑ 친구의 도움을 받자. 친구는 백수의 최고 자신이다. 친구는 나의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주고, 응원해주는 최고의 자산이다. 친구와 함께라면 염증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¹
memo
1.고미숙 저, 《조선에서 백수로 살기》 참고하기 → (2장 - 우정, 백수의 최고 자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