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백수의 첫 책 쓰기 project

22. 백수의 첫 책 쓰기 프로젝트 (1.성장 | 3-5)

호당이 2023. 12. 19. 23:12
반응형

 

 

[책 쓰기 규칙]

1. 초안은 마구 쓰기다. 일단 자유롭게 마구 쓴 다음에 훗날(다 쓴 다음에) 퇴고한다.

2. 하루 최소 1회, 10분 이상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특정한 날, 글이 잘 써져도 더 많이 쓰려고 욕심부리지 않는다. 적당량만 쓴다. 습관을 만들어 꾸준히 이어나가는 게 이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책 - 목차로 이동

1. 성장  |  ③ 블로그와 글쓰기 -5

내가 고양이라면, 늘 밥을 챙겨주는 아주머니를 어떻게 생각하게 될까? 고마움을 느낄 수도 있고, 어쩌면 내가 대단한 존재라서 당연히 얻어먹게 되는 거라고 생각하게 될지도 모른다.

 

 

"집사야 밥을 내놔라~ 야옹!"

 

 

어쨌든 두 감정 모두 스스로의 존재를 인정받는 기분이다. 물론 진정으로 사랑받기 위해서는 후자의 생각은 배제해야 한다. 상대의 베풂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면 결국에는 이기적인(혹은 갑질하는) 사람으로 변하기 마련이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우리 인간도 그래야만 한다. 존재의 가치를 인정받을 때마다 감사함을 느껴야 한다. 겸손은 필수다.

 

 

(memo // 문단이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음)나는 백수로 살고 있다고 해서 쫄지 않는다. 우리 주변에는 약점을 발견하면 어떻게든 깎아내리려고 하는 사람들이 참 많다. 비록 욕먹는 것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 하여 그것으로 괴로워하거나 무너지지 않는다. 나는 그들의 비아냥에 눈도 꿈쩍하지 않는다. 비난은 내가 용납하지 않는 한 내 몸에 털끝 하나 건드릴 수 없다. 우리 모두는 유일무이한 존재다.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가치 있다. 그러니 상대의 손가락질에 흔들릴 이유가 전혀 없다. 위기와 고난으로 괴로운가? 떠올려라! 나라는 사람이 존재만으로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상기하자. 끝으로 말하겠다.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순간, 당신은 내게 소중한 존재다. 내게는 당신이 굉장한 존재다.

 

 

③ 블로그와 글쓰기 // 끝

 

 

memo

1. 내용이 반복되는 부분이 있으니, 퇴고 때는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해야 한다.

2. 문단이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 퇴고 때 꼭 수정이 필요하다.

 

 

- 계속 -

 

 

생각하고 기존에 쓴 메모를 찾아본 시간 - 10분
글 쓴 시간 - 30분
글자 수 - 공백 제외 513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