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 궁금하면 500원! (에필로그 -4)
[백수의 첫 책 쓰기 프로젝트]
책 - 목차로 이동
(꼭지글) 에필로그 -4
(전개 b)
나는 이번 책 쓰기를 기획하면서 출판을 기대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만 자가로 전자책을 만들어서 팔아볼 수는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전자책으로 만든 파일을 어떤 형태로든 유통해 보고 싶었다.
저렴한 가격이라면 팔릴 수도 있지 않을까? PDF파일로 만들어서 500원 정도에 팔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는 인지도였다. 블로그를 운영하고는 있다지만 영향력이 미비하다. 개인 브랜딩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나를 아는 사람이 없는데, 누가 나의 글을 읽어 주겠는가? 전자책을 무료로 배포한다고 해도 읽어줄 사람이 있을지 미지수였다. 그런 상황에서 전자책을 500원에 판다면 단 한 명도 읽어주지 않을지도 모른다. 힘들게 쓴 글을 그 누구도 읽지 않는다면 책의 저자로서 그것만큼 슬픈 일도 없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짜로 제공하는 것보다는 돈을 받고 판매하는 편이 좋겠다는 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초안으로 쓴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 초안은 언제든 무료로 읽어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다만 퇴고 작업을 거친 완성본은 돈을 지불하고 읽어볼 수 있게 하기로 했다.
"궁금하면 500원!"
나는 전자책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유통에 관련하여 더 많은 경험을 얻고 배울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무엇보다 돈을 받고 거래하는 상황이라면, 큰 책임감이 따르기 마련이다. 무료로 배포한다면 전자책을 넘기는 순간 나 몰라라 할 가능성이 높다. 독자를 전혀 신경 쓰지 않게 될지도 모른다. 반면, 돈을 받고 판매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집중할 수밖에 없다. 그들의 피드백에 조속하게 반응하게 될 것이다. 그러는 과정에서 더 많이 배우게 될 것이 분명하다. 강제성에 따른 태도 변화 때문에 돈을 받고 판매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렇다고 무료로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서 완전히 배제해 둔 상태는 아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방법도 나름의 장점이 있다. 인지도를 높이고, 영향력을 키우는 데는 무료 배포가 더 효과적일지도 모른다. 무료로 배포하는 방법으로 플랫폼을 이용할 수도 있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가득한 플랫폼에 글을 올린다면 개인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가령 작가들의 커뮤니티인 〈브런치 스토리〉를 이용할 수 있다. 독서 플랫폼인 〈밀리의 서재〉도 영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무엇보다 관련 플랫폼에 글을 올리면 2가지의 이득을 추가적으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내가 쓴 글의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다. 작가 신청을 통해 전문가의 냉정한 평가도 받을 수 있고, 많은 독자들에게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또 하나는 출판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요즘은 투고를 통해서 책이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한다. 하루에도 수백 권의 책이 쏟아지는 요즘이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겠는가? 출판사는 끊임없이 투고되는 원고의 치를 떨고 있을 것이다. 수많은 원고 중에 선택을 받는 건 하늘에 별따기가 아닐까? 투고하는 방법보다는 영향력을 키워 출판사의 눈에 띄는 게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독서 플랫폼에서 활동을 한다면 아무래도 출판사의 눈에 더 많이 띄게 되어 있다. 운이 좋아 선택을 받는다면 나의 꿈인 책 출간에도 한 발짝 다가설 수 있게 된다.
나는 책 쓰기를 통해 나 브랜드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다. 사실 그래서 자가로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를 하든, 독서 플랫폼에 글을 올리든, 그 어떤 방법이라도 상관없다고 본다. 어떤 방법을 이용하더라도 나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렇게 쓴 글이 영향력을 키우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게 되더라도 상관없다. 나는 멈추고 포기할 생각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나는 나의 글을 어떤 형태로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힘들게 쓴 글이 빛을 보지 못하고 어둠 속으로 사라지게 두지 않을 것이다.
- 계속 -
memo
1. 괄호 사용 용도에 맞게 수정 및 정리
생각하고 자료 찾고 글 쓴 시간 : 75분
글자 수 : 공백 제외 1,452자